> 마케팅 팁
쇼핑몰을 이용하는 고객의 대부분은 이메일을 갖고 사용하고 있을 것입니다. 그만큼 이메일을 활용한 커뮤니케이션에 고객은 익숙해져 있다는 뜻입니다.
이메일의 장점은 다른 홍보에 비해 고객의 반응을 빨리 확인할 수 있고, 비용적인 측면에서도 저렴하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스팸메일이 점차 늘어가고 있어 고객에게 발송된 이메일이 고객에게 전달되기도 전에 거부감을 줄 수도 있음을 감안하셔야 합니다.
이메일 마케팅을 고려하신다면 스팸메일성의 이메일 발송보다는 고객의 특성을 분석하고, 적절한 시기에 발송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효과적인 이메일 발송은 고객과의 관계를 강화시키고, 고객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창으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완료후 보내는 메일 고객이 비밀번호 찾기시 안내되는 메일
회원가입 신청후 보내는 메일(승인회원제) 고객 생일날 보내는 축하메일
회원가입 신청후, 승인(거절)을 통보하는 메일 1:1 고객상담에 대한 답변 메일
주문완료(현금결제)후 보내는 메일 [친구에게 추천하기] 메일
주문완료(카드결제)후 보내는 메일 회원탈퇴 처리된 수 보내는 메일
회원가입승인 안내메일 발송 (허가식 회원제 상점인 경우) 게시물 답변시 보내는 메일
주문완료후 배송등록시 보내는 메일 회원등급 변경시 보내는 안내메일
주문완료후 고객이 사이트에서 주문취소시 보내는 메일 회원적립금 변경시 보내는 안내메일
주문완료후 관리자가 주문취소시 보내는 메일 회원에게 쿠폰(할인권) 발행시 보내는 안내메일
관리자가 비밀번호 변경통보시 보내는 안내메일 회원가입시 보호자 동의 확인메일

고객을 관리하고, 고객에게 적절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이메일이 필요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왜 이메일을 발송해야 하는지, 얼마나 자주 보낼 것인지, 어떤 내용을 실을 것인지, 수신률을 높이기 위해 제목은 어떻게 선정할 것인지, 디자인은 어떻게 할 것인지 등을 고민해야 할 것입니다.
또한 반대로 고객의 입장에서 받았던 이메일을 벤치마킹해 직접 고객에게 이메일을 발송할 때 활용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근래 강화된 스팸 메일에 대한 규제 내용은 발송전에 꼭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추진배경
o ‘06년 3월31일부터 시행되는 개정 정보통신망법의 신설규제를 포함한 스팸을 전송하는 경우 정보통신서비스 제공자가 준수할 사항을 중심으로 "스팸방지 가이드라인"을 마련함
□ 스팸방지 가이드라인 주요내용
o 스팸 규제 법령
o 정보통신서비스 제공자
- 스팸전송자 서비스 이용제한
- 자료 열람 및 제출 요구 권한
- 사업장 출입ㆍ검사 권한
- 시정명령 및 과태료 부과
- 사업자 자율규제
o 광고전송자
- 전화나 팩스를 위용한 광고전송
- 이메일이나 전자적 전송매체를 이용한 광고전송
- 공통준수 사항 등
o 광고전송의 위탁 또는 하게 한자
- 광고전송 위탁 행위
- 광고를 하게 한 행위 등
첨부 : 스팸방지가이드라인0331(최종).pdf
출처: 정보통신부 (http://www.mic.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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